2011/07/08 16:46

유럽여행 야간열차 예약하기 ├ 36일 유럽여행 (2011)

가고 싶은 곳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5, 6시간 이상) 낮에 이동하는 시간이 아깝다면 어쩔 수 없이 야간열차를 타게 된다.
오늘 밤 야간열차가 꼴리는데 난 유레일 패스가 있으니 야간열차를 그냥 이용해주겠어! 하고 무턱대고 승차할 수 있......을리가 없다. 컴파트먼트면 몰라도 쿠셋 이상부터는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컴파트먼트도 성수기엔 자리 없다고 하더라)
야간열차는 현지 기차역에서도 예약할 수 있지만 성수기엔 유럽으로 여행 온 각국의 청년들이 야간열차를 이용할테니, 불안하면 인터넷으로 여행 출발 전 예약하는 게 좋다.

참고로 유레일 패스가 있어도 야간열차 예약비로 25유로 이상이 드는데, 보통 호스텔 도미토리가 18~22유로 정도 하니 시간은 절약되어도 돈은 절약되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 준비물
  결제 가능한 카드(비자 or 마스터)
  DB BAHN 홈페이지 http://reiseauskunft.bahn.de/bin/query.exe/en
  유레일 패스(없으면 말고)


프라하에서 저녁에 출발, 다음날 아침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음.


1.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출발지, 도착지, 이동날짜와 시간, 여행자 수를 적고 검색한다.


2. 뭐라고 블라블라 뜨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이름을 가진 역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갈 곳은 암스테르담 센트럴이니까 그거 선택하고 다시 검색.


3. 저녁에 프라하에서 출발하여 아침에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거의 모든 경우가 나온다.
CNL이 야간 열차의 종류 중 하나인 시티 나이트 라인이라는 걸 몰라도 환승이 0인 네번째 일정이 야간열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임을 눈치 깔 수 있다. (위 쪽에 있는 일정도 CNL 야간열차를 이용하는 일정이지만, 늦은 밤중에 일어나서 귀찮게 짐 챙기고 환승까지 해봤자 30분~1시간 일찍 가는 거임)


4. 예약을 하기 위해 Check Availability를 눌렀더니 아뿔싸 이상한 창으로 넘어가면서 찾아보던 일정들이 회색으로 변했다!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말고 Age에 나이를 입력하고 Refresh 하자. 독일 철도청인 DB에서 외국(이 경우 체코 프라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도시 간의 일정을 검색하면 꼭 나이를 물어보더라.


5. 활성화 된 일정표에서 다시 Check Availability를 누르면 코치, 쿠셋, 슬리퍼가 종류별로 뜬다. 유레일 패스가 없는 사람들은 그냥 이대로 적절한 칸을 선택하여 구매하면 된다. 우와 비싸다.
물론 유레일 패스가 있다면 예약비 25유로 정도만으로 야간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아니 그런데 눈을 씻고 찾아봐도 예약비만 내도 된다는 표시나 유레일 패스 체크 칸이 없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6. 결론만 말하자면, DB에서 예약할 때 출발지와 도착지 중 하나가 독일의 도시여야만 유레일 패스 소지자 예약이 가능하다. 따라서 도착지에서 제일 가까운 독일의 도시를 찾아 재설정하면 된다. 프라하-암스테르담을 잇는 시티 나이트 라인의 정차역은 다음과 같은데, 다른 건 몰라도 쾰른이 독일이라는 건 유럽에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나도 안다. 도착지를 쾰른으로 설정해서 예약한 후, 마저 암스테르담까지 가면 되겠지. 검색창에 Amsterdam 대신 Koln을 넣고 Refresh!


7. 떴다! 아까랑 같은 차량이다. 시간, 맵, 여정 등등 확인 후 Check availability!


8. 아까와는 다르게 Book only extra charge가 뜬다. 유레일 패스가 있으면 예약비만 내도 되니까 이 쪽으로 고고.


9. Pass offer(유레일 패스)를 선택하고 Continue!


10. 드디어 유레일 패스 소지자를 위한, 예약비만 낼 수 있는 바람직한 창이 떴다. 자신에게 맞는 칸를 선택하자.
혹시 컴파트먼트, 쿠셋, 슬리퍼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부언하자면, 컴파트먼트는 마주보는 좌석이 있는 방(사람 없을 땐 좌석 두 개를 합쳐서 누울 수 있지만 성수기엔 글쎄요), 쿠셋은 간이침대(잠금장치 있음), 슬리퍼는 안락한 침대차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예언할 수 있다. 야간열차를 예약하는 배낭여행객 10명 중 9명은 6인 쿠셋을 이용할 것이라고!

...아님 말고.


11. 티켓을 온라인으로 수령하여 프린트 할 것인지, 우편으로 받을지 선택하는 창이 뜬다. 우편은 돈도 시간도 더 드니까 왠만하면 온라인.


12. 로그인 창이 뜬다. 로그인 없이도 예약할 수 있긴 하지만 결제 하다가 무슨 문제라도 생기면 귀찮으니까 되도록 로그인.

아이디를 까먹어서 여기서 20분을 지체했다....


13. 결제 양식을 작성한 후 제출하면 야간열차 예약 완료!
메일을 확인하면 야간열차 온라인 티켓이 첨부파일로 도착한 것을 볼 수 있다.
고이 모셔뒀다가 여행가기 전 프린트하면 된다.


즐거운 여행 되시길!



덧글

  • 이팝 2011/07/09 20:38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마지막 밥아저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참쉽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꼼꼼히 읽는다고 읽었는데도 아 좀 어지럽네요 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럽게 복잡한거라니..하기야 외국여행이니까 더 어렵겠지만요ㅎㅎ유럽여행 가시나봐요???짱!!!
  • enat 2011/07/10 00:43 #

    설명이 장황해서 그렇지 막상 홈페이지 들어가서 이것저것 눌러보고 하면 간단히 예약할 수 있어요 ㅋㅋㅋ 외국여행은 무엇보다도 외국어가 걸림돌이 되네요ㅠ 영어 홈페이지까진 어케어케 하겠는데 이탈리아어, 체코어에 부딪히면 구글 툴바신의 도움을 받곤 하죠...
  • 트레블러 2011/09/13 23:59 # 삭제 답글

    질문좀 해도 될까요??^^
    제가 취리히에서 프라하로 넘어가는데요..
    목적지에서 제일 가까운 독일 도시를 선택했는데요.
    프라하까지 갈수 있는건가요?
  • enat 2011/09/14 04:51 #

    유레일 패스 소지하신 분이신가요? 전 암스테르담까지 갔는데 승무원 아저씨가 표검사할때 암스테르담에서 내리고 싶다, 근데 난 쾰른 예약했다, 요러니까 "노프라블럼"이라더군요. 어차피 가격이 똑같으니까요ㅋㅋ 뭐 정작 열차가 고장나 새벽에 베를린에서 내려야 하긴 했지만요... 여튼 이미 예약하신거면 걱정하지 마세요! 생각하는 것보다 유연하게 대처해주시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저도 아직 여행중이라 덧글을 좀 늦게 봤네요^@ 즐거운 여행 되세요!
  • enat 2011/09/14 04:55 #

    아, 근데 프라하까지 가는 열차가 맞죠? 그럼 어떻게든 프라하에 당도하실수 있을거여요~

    참고로 야간열차, 같이 타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냄새 쩌는 사람과 타면 눈물을 머금고 자야합니다... 모쪼록 마음을 단단히...
  • 도로시 2011/09/21 11:57 # 삭제

    님 저도 취리히에서 프라하 넘어가는데요 똑같네요
    저도 유레일소지자라서요 목적지까지 제일 가까운 도시
    어디로 하셧어요?
  • 호둥 2012/02/05 21:24 # 삭제 답글

    잘봤습니다! 저도 이번여름에 프라하>브뤼셀(벨기에)로 넘어가려고하는데
    여기 나와있는데로 하면 되는거겠죠??

    아, 그리고 저는 유레일셀렉트5개국으로 끊을건데.. 5개국중에 독일이 포함되야 하나요ㅠㅠ
  • enat 2012/02/06 19:34 #

    예 이렇게 하시면 될겁니다! 저도 문제없이 다녀왔어요.

    근데... 셀렉트 건은 잘 모르겠군요 ㅠ 전 글로벌로 끊었는지라... 도움이 못되드려서 죄송합니다ㅠㅠ
  • 마르표 2012/03/05 14:57 # 삭제 답글

    저는 반대로 암스테르담에서 프라하로 가려고 하는데요..

    암스테르담에서 프라하로 열차를 예약 하려고 하니 패스소지자 요금이 없어요..ㅠ.ㅠ

    그래서 님이 하신데로 쾰른에서 프라하로 열차를 패스소지요금으로 예약하고, 암스테르담에서 열차를 타도 될까요??
  • enat 2012/03/06 00:31 #

    될겁니다! 유드리 있는 역무원분들이라면 처음부터 자리 펴고 쉴 수 있게 해주시겠고, 그렇지 않은 역무원분들이라면... 어차피 유레일패스 소지자이기 때문에 열차에 딸린 좌석칸에 앉아 있거나 입석으로 가면 되니까요!
  • 마르표 2012/03/06 14:52 # 삭제 답글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유레일 플렉시 15일권을 가지고 있는데. 상관 없는거죠? 1일만 쓰는거죠?ㅎㅎ

    이번달 말, 3월 30일날 런던 in 해서 5월4일 로마out하는 일정으로 배낭여행 떠나요..ㅎㅎ 너무 떨리네요.ㅎㅎ

    님 블로그 사진 보니 빨리 가고싶네요..ㅠ.ㅠ
  • enat 2012/03/07 15:04 #

    아.... 플렉시는 잘 모르겠군요....
    7시 룰이라고 저녁 7시 이후에 출발하는 열차는 다음날 시간으로 친다는 법칙이 있긴 한데, 출발하는 열차가 7시가 아니면 음 어떨까요... 음... ;ㅅ; 여튼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래요 ㅠㅠ
  • 소소 2012/05/16 12:26 # 삭제 답글

    아~ 마지막 밥 아저씨 ㅋㅋㅋㅋ
  • enat 2012/05/20 09:59 #

    참... 쉽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jj

cc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검색